본문 바로가기
baby health

아기에게 상처가 났을 때 part2. 상처 흉터 없이 낫는 법

by nic간호사맘 2022. 11. 17.
728x90

상처가 흉터가 되는 경우는 상처부위가 염증이 생겼을 때가 많습니다. 특히나 아이의 얼굴에 상처가 난 경우에는 작은 흉터가 남아도 너무 잘 보이기 때문에 상처가 작아도 그게 얼굴이라면 소아과를 한 번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는 골든타임이 있기 때문에 이미 아물어버리면 나중에 흉터를 없애는 것은 어렵습니다. 상처를 흉터 없이 나으려면 상처가 났을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상처-흉터없이-낫는-법

상처 흉터 없이 낫는 법 

1. 초기에 상처 소독하는 법

아기에게 상처가 났을 때 어떻게 소독을 하고 병원에 가야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처가 지저분한 경우라면 바로 소독약을 바르지 마시고깨끗한 물이나 식염수로 잘 씻은 다음에 깨끗한 거즈로 덮은 다음 소아과를 가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가는 것도 좋지만 바세린을 상처부위에 바르는 것은 상처를 흉터 없이 낫는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바셀린은 상처 회복을 더디게 만들어 아무는데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생제 연고에 대한 정보입니다. 항생제 연고를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 글을 확인 후 사용해 주세요.

https://blogyoung2.tistory.com/32

 

아기에게 상처가 났을 때 part1. 상처연고- 후시딘, 마데카솔, 에스로반, 비판텐 사용법

아이들이 놀다가 상처가 나면 가벼운 상처의 경우에는 집에서 치료를 합니다. 하지만 찢어진 상처의 경우 반드시 꿰매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처들은 소아과 진료를 받고 치료하는

blogyoung2.tistory.com

 

상처가 큰 경우에는 함부로 약을 바르지 말고 깨끗한 거즈나 수건 등을 대고 눌러서 지혈을 하면서 병원에 가야 합니다. 특히나 꿰매어야 하는 상처를 알코올로 소독을 하면 아이가 아파하기도 하고 다친 부위의 세포에 손상을 주어 아무는 것을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상처 흉터 없이 낫는 법

2. 상처치유 밴드 듀오덤 사용

상처 치유 밴드는 습윤밴드라고도 하고 대표적으로 듀오덤이 있습니다. 이 듀오덤의 주 성분은 하이드로 콜로이드입니다.

 

우리 몸은 참 신기해서 가만히 놔두어도 스스로 아물고 회복을 합니다. 이 하이드로 콜로이드 성분은 직접적으로 우리 피부를 치료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보호막이 되어 추가 감염이 안되게끔 막아주고

피부 재생이 잘 되는 촉촉한 환경만 만들어주면 나머지는 우리 피부가 알아서 재생을 하는 것입니다.

 

원래 상처가 나면 상처부위에 딱지가 생기고 그 밑에 새살이 돋습니다. 그런데 듀오덤을 붙이게 되면 딱딱한 딱지 대신에 촉촉한 딱지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딱지가 생기게 되면 잘못 떨어지면서 흉터가 생기게 되는데 듀오덤을 붙이게 되면 딱지 자체가 생기지 않으니 흉이 질 일이 적어집니다.

 

듀오덤을 붙이게 되면 진물이 흡수되면서 표면이 하얗게 올라옵니다. 진물은 상처치료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물질들이 많이 있습니다. 상처가 진물을 잘 머금도록 그대로 둡니다. 진물이 듀오덤을 넘어서 나오게 되면 그때는 교체를 해 줍니다. 가장자리가 들떠서 더 이상 상처를 보호할 수 없을 때도 교체해 줍니다.

 

듀오덤은 아직 개방성 상처일 때만 사용 가능합니다. 듀오덤 하이드로 콜로이드는 딱지를 대신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딱지 위에 붙이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상처 흉터 없이 낫는 법

3. 딱지를 떼지 마세요.

상처가 아물 때는 새살이 돋으면서 간질간질합니다. 아이들은 간지러워서 딱지를 자꾸 떼려고 합니다. 하지만 딱지를 떼면 흉터가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딱지는 혼자 떨어질 때까지 그냥 두어야 합니다.

 

상처 흉터 없이 낫는 법

4. 붕대를 풀지 마세요.

간혹 어떤 상처들은 병원에서 상처치료를 하고 붕대로 감아서 집에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처들은 병원에서 상처를 꼼꼼히 소독한 후에 싸는 붕대입니다.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 이런 식으로 꽁꽁 싸서 집에 보내는 것입니다. 간혹 상처를 싸 두면 공기도 안 통하고 염증이 생길까 봐 집에서 붕대를 풀어두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다시 병원을 방문하기 전까지 풀어서는 안 됩니다. 

 

상처 흉터 없이 낫는 법

5. 상처부위가 햇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화상과 마찬가지로 상처가 아문 부위는 햇볕에 오래 노출되면 검게 변합니다. 아이가 밖에 나갈 때 상처부위가 가려질 수 있도록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바르고 긴소매와 긴바지로 가리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 흉터 없이 낫는 법

6. 흉터가 심할 때는 성형수술도 있습니다.

흉터를 제거하기 위한 수술은 아이가 다 성장한 뒤에 해야 합니다. 성장하기 전에 수술을 하면 상처 부위가 자라서 애써 성형한 효과가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728x90

댓글